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트램', 논란 속 이달 중 용역 발주

기사승인 2018.12.18  16:09:34

공유
default_news_ad1

- 신동헌 광주시장 핵심 공약...B/C & 예산확보가 관건

   
 

신동헌 광주시장의 핵심공약 사업 중 하나인 '트램 도입'과 관련, 광주시가 이달 중 용역을 발주함에 따라 일단 첫발을 내딛었다.

광주시는 이달 중 시행사를 확정한 뒤 곧바로 8개월간의 용역사업에 착수한다. 관련 용역비 2억원은 이미 확보했다.

트램, 경전철, BRT 등 <신 교통수단> 중에 가장 효율적인 수단을 확정, 광주시의 고질적 교통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다.
 
일단 태전동~광주시청까지 <신 교통수단>의 B/C(비용편익비)가 검토되지만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태전동~광주역까지의 B/C도 분석하게 된다.

시는 "트램이 우선적으로 검토되겠지만, 트램 외에도 다양한 신 교통수단이 연구될 방침"이라면서 "광주시의 도로망 여건, 거주 인구 등과 연계한 면밀한 조사를 벌이겠다"고 했다.

다만, 신 시장의 공약사항이고 B/C가 확보된다 하더라도, 국비확보를 위해 거쳐야 하는 <KDI 타당성 조사>,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2023~2032) 반영>, <국토부 승인> 등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신 시장 임기내에 사업이 확정되기는 어렵다.

트램 용역 소문이 퍼지자 광주시 일각에서는 공사비에만 매년 수천억, 관리비에만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은 무리라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반대로 일반버스와 마을버스로는 고질적 교통난을 해결할 수 없고, 도시 이미지 상승 등을 고려해 트램을 도입하자는 입장도 양립하고 있다.

한편, 국비 지원을 전재로 한 <국내 1호 트램도시> 공모에는 성남시 등 5곳이 신청했고, 광주시는 트램 도입을 위한 기반시설을 갖추지 않아 응모할지 못했다.

인구 42만명에 연 1조2천억 예산으로 광주시와 비슷한 규모의 구미시에서도 트램 도입 논란이 뜨겁다.

구미시장이 총 5개 노선 가운데 1개 노선(16.2KM)의 트램을 임기 중에 착공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구미경실련 등이 크게 반발하고 나선 것.

시민단체는 "구미시 대부분 30분 이내 출퇴근이 가능한데 1km 건설비 1천500억원에 5개 노선 1조6천억원, 운영비 연간 49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규웅 기자 aa5767@hanmail.net

<저작권자 © 투데이광주하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