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하남신도시 & 총선', 한국당 주민밀착 '선점'

기사승인 2019.01.14  10:22:55

공유
default_news_ad1

- 이현재-반대여론 등에 엎어, 최종윤-민의 움직임 예의 주시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이 하남시청에서 열린 신도시반대 대규모 집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총선을 불과 1년여 앞둔 싯점에서 '하남시 교산신도시'가 총선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최대이슈로 부상했다.

신도시가 정부에 의해 주도된 만큼, 하남지역 정가에서는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지역민과 밀착할 수 있는 '선점'을 차지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교산+미사강변, 반대강도 높이고 있어

하남신도시는 649만㎡로 초대형 규모인데다가 3만2천호가 계획되어 있어 3인 가구 기준 10만명 이상의 유입인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신도시 지정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재산권 행사가 제한된 곳이 천현동, 춘궁동, 교산동, 하사창동, 항동, 상사창동 등 광범위해 이들 지역 주민들의 숫자도 만만치 않다.

이미 인구 10만명이 넘은 미사강변도시도 <신도시로 공급과잉 현상이 빚어지고, 이에따라 전세값과 매매값 하락이 예상된다"며 <신도시 반대 여론>에 동참하고 있다.

미사강변도시는 어처구니 없게도 <남양주 왕숙 신도시>를 위한 수석대교를 미사강변도시로 연결한다는 정부 발표에 <반대 강도>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신도시 반대여론 등에 엎어

이런 가운데, 주민 다수가 모이는 반대집회에 자유한국당 소속 이현재 국회의원이 연이어 참석, 강단에서 연설하며 주민과 밀착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신도시 지정이 여당(더민주당) 주도로 진행된 만큼 '신도시 반대 집회'에 야당이 자연스럽게 어깨동무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 것.

총선 출마가 유력한 이현재 의원은 <신도시 반대 대책위>가 출범할 때 부터 최근 하남시청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까지 모두 참석해 연설했다.

그는 <서울시민을 위한 하남신도시 반대, 선 교통정책 마련, 실거래가 보상> 등 신도시 반대 주민의 여론과 맥을 같이하는 발언을 쏟아내며 지지세를 높이고 있다.

더민주당, 반대여론 적극 뛰어들지 못한채 여론 주시

자유한국당과는 반대로 더민주당은 하남신도시에 대한 주민집회에 적극 참여하지 못한 채 여론추이를 주시하는 상황이다.

<하남신도시 지역+미사강변도시> 주민들의 반대로 신도시 여파가 초대형급.

하지만 신도시 지정이 <여당정부+하남시>의 협의로 이뤄진 만큼 더민주당으로서는 <반대여론>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이다.

총선 출마가 사실상 확정적인 더민주당하남지역위 최종윤 위원장도 속이 타는 현안에 고심도 깊다.

"하남시청으로서는 신도시를 반대할 수 없고, 다만 정부와의 협상에서 주민들에게 유리하도록 제반사항을 이끌어 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도 "당으로서는 시와는 달리 주민들과 유연하게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최 위원장은 "주민 절대다수가 반대의견을 형성한다면, 결국 더민주당이 주민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드리는 쪽으로 움직이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하남시는 정부화 협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신도시 자체를 반대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다만, 당은 시와 행보를 다소 달리하더라도 민의를 반영하는 행보를 걸어야 한다는 것"뜻이라고 했다.

이규웅 기자 aa5767@hanmail.net

<저작권자 © 투데이광주하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