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현재, 정책위 의장 등 당직 사임

기사승인 2017.08.02  14:10:24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소되면 당원권 정지 당규 따라, 하남시당협 지방선거 준비에도 '부담'

   
2일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2일, 이현재 국회의원(하남)이 자유한국당 정책위 의장을 사임했다. 당규에 따라 당원권도 정지돼 하남시당협위원장직도 수행하지 않는다.

현행 한국당 당규에는 뇌물 등 부정부패 등의 범죄로 기소되면,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되도록 되어 있다.

지난달 16일, 수원지검 특수부가 이 의원에 대해 <하남시 열병함발전소 건설비리>와 관련 기소함에 따른 것이다.

이 의원은 최근 <투데이광주하남>과의 인터뷰에서 "지방선거 등의 굵직한 정치일정이 있어 당직을 유지해달라는 의견도 있고, 그렇지 않은 의견도 있다"며 "그러나 당규에 따르는 것이 맞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었다.

한편, 이 의원의 당원권이 정지됨에 따라 하남시당협은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와 관련, 출마예정자 관리 및 공천과정 등에 부담을 안게 됐다.

=======================================================

한국당하남당협, "지방선거 어떻하나?"
필패론 고개-일부 출마예정자 사실상 출마 포기, "새 전략 짜기" 고심

<2017년 7월 17일 보도내용> 자유한국당하남시당협이 혼란에 잠긴 채 내년 지방선거 전략을 다시짜야 하는 것 아니냐는 내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른바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진행돼 당 지지도가 10% 이하로 하락, 지방선거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

엎친데덮친격으로 하남당협위원장인 이현재 의원이 기소되면서, 출마를 계획하던 인사가 불출마로 가닥을 잡는 등 지방선거 필패론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

내년 하남시장 유력 출마예정자였던 A 씨는 "가득이나 어려운 선거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더욱 어렵게 됐다"면서 "내년 지방선거 출마는 <기름을 안고 불에 뛰어드는 격>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사실상 출마 포기 의사를 밝혔다.

A 씨의 생각에는 이유가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가을에나 예정되어 있고, 사회적 이슈가 된 채 항소심과 대법원 선고가 지방선거를 걸쳐 지나가게 될 전망.

게다가 이현재 의원 재판도 유죄 유무 다툼을 놓고 1심~3심까지 계속된다고 볼 때 내년 지방선거에서 상대당 후보들에게 집중포화를 맞을 것이 명약관화이기 때문.

자유한국당의 지지율 반등을 이끌 대형 이슈가 새로 터져 나올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국정농단 사태>와 <당협위원장 기소>보다 더 큰 새 이슈가 나올 것인가에는 회의적이다.

이런가운데, 하남시장 선거는 차치하더라고 시의원을 최대한 많이 당선시키기 위해서는 선거구별로 2명 공천하던 것에서 1명 공천하는 등 새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여러곳에서 개진되고 있다.

한편,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한국당에서 2석의 경기도의원을 모두 당선시켰고, 하남시의원도 선거구별로 2명씩을 공천해 모두 당선시키는 저력을 보였었다.

한국당의 한 원로는 "소나기는 피하면 곧 해를 맞이할 수 있지만, 지금 한국당하남당협은 소나기가 아닌 장마 속에 묻힌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새 대표를 선출한 중앙당 차원에서 한국당 지지율 반등에 성공할 수 있겠지만, 그 여파가 하남시까지 끼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현재의 중론이다.

=========================================================

불기소 주장 난무했던 하남, 이현재 기소에 당혹
검찰, 열병합발전소 시공사에 공사발주 압력 혐의로 재판에 넘겨

<2017년 7월 14일 보도내용> 그동안 하남지역에서 불기소될 것으로 예상하는 소문이 떠돌았던 것과는 달리 자유한국당 이현재 국회의원(하남, 재선)이 기소됐다.

최근, 이 의원의 마지막 검찰 소환 이후 하남지역 정가 및 일부 지역언론에서는 이 의원이 혐의를 벗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 되어 혼란이 야기된 가운데, 수원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이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그동안 <투데이광주하남>의 "혐의없음 종결될 것이란 하남지역에서의 소문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근거없는 소문"이라면서 기소 방침을 시사해 왔었다.

이번에 기소된 혐의는 2012년 10월~2015년 4월 사이 하남열병합발전소 시공사 SK에 자신의 후원회 사무국장이 근무하는 회사(12억)와 동향출신 회사(21억)에 발주토록 청탁한 것 등이다.

검찰은 이 의원 외에 이 의원의 비서관 A 씨와 하남시의회 의원 B 씨, 하남열병합발전소 전 본부장 C 씨 등 3명에 대해 기소했고, 이 의원 후원회 사무국장 D 씨 등을 포함해 관련된 사건으로 모두 8명을 기소했다.

한편, 이 의원이 기소됨에 따라 자유한국당 당헌당규에 들어 이 의원의 중앙당 정책위 의장, 하남당협위원장 등의 직을 박탈할 것으로 보인다.

==========================================================

SK에너지 전 대표, "공사 주기로 각서"
이현재 국회의원 전 후원회 관계자 J씨 공판서 진술

<2017년 4월 6일 보도내용> 3일 수원지방법원 형사11부에서 열린 이현재 국회의원(하남) 후원회 관계자 J 씨에 대한 공판에서 SK에너지(코원에너지) 전 대표가 "공사발주에 대한 이 의원과 이 의원의 보좌관의 전화에 부담을 느꼈다"고 진술했다.

앞서 J 씨는 SK에너지 임직원들에게 30억원 상당의 공사를 달라고 요구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 방조, 공갈)와 태양광업체 K사 임원에게 이 의원을 통해 한국가스공사와 계약하게 해주겠다며 5000만원을 받은 혐의(알선수재, 변호사법 위반)로 구속기소된 상태다.

공판에서 검찰이 "공사와 관련 이현재 의원의 행위는 어떠했는가?"라는 질문에 SK에너지 전 대표 B 씨는 "A 보좌관을 통해 코원에너지 공사에 필요한 배전판 패널 납품과 관련해 J 씨를 소개해 줬다"고 했다.

B 씨는 "하지만, 자체자격심사에서 J 씨의 회사가 자격미달이 되자 SK건설의 공사를 대신주기로 하고 이후 10여억원의 공사를 발주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이후 나머지 30억 중에 10여억원에 대해서는 다른 일거리를 주기로 약속하는 각서를 써주었다"고도 밝혔다.

B 씨는 "이 과정에서 이현재 의원과 A 보좌관 등이 수시로 공사발주에 대한 전화를 해서 부담을 느꼈다"고 말하고 "이현재 의원과 관계를 위해서 해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규웅 기자 aa5767@hanmail.net

<저작권자 © 투데이광주하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